통영시의회 TONGYEONG CITY COUNCIL

샘플 이미지
제18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발언자 정보

발언자정보
성      명 : 발언자정보가 없습니다.
소속정당 :
선  거 구 :

회의진행순서

  • 회의진행

    - 제186회 통영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 00:00:00
  • 공무원

    <집회보고 : 의회사무국장 김광섭> 00:00:40
  • 안건

    1. 의장 및 부의장 선거 00:04:44
  • 안건

    2. 제186회 통영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00:52:23
  • 안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00:52:45
  • 안건

    4. 기획총무,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선임의 건 00:54:00
  • 안건

    5. 기획총무,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 00:57:10
  • 안건

    6.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선임의 건 01:24:20
  • 안건

    7.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01:24:53
  • 안건

    8. 2018년도 통영시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01:37:53
  • 안건

    9.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1:38:37
  • 회의진행

    ◎ 산회선포 01:42:22

회의록 보기

○ 의사담당주사 황재열 의사담당주사 황재열입니다.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8대 통영시의회 원 구성을 위한 제18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개회에 앞서 의회사무국장의 집회경과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광섭 의회사무국장 김광섭입니다. 먼저, 의원님들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8대 통영시의회 원 구성을 위하여 개회하는 제186회 임시회 집회경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3일 실시된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모두 열세 분 당선되어 통영시의회 의원으로 전원이 등록을 마쳤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제45조제1항 및 제3항에 따라 지난 6월 28일 의회사무국장이 소집공고를 하고 오늘 제186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열세 분의 의원님 전원이 참석하셨으며, 「지방자치법」제63조제1항에 따라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제18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잠시 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원 구성을 위하여 먼저, 의장과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여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단을 선출한 후, 제18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의결한 후 정회한 뒤, 오후 3시에 본회의를 속개하여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이 건을 의결한 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여 2018년도 통영시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한 후 산회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장, 부의장 후보자 등록사항입니다.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 제1항에 따라 의장 후보에는 손쾌환 의원과 강혜원 의원께서 등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의장 후보에는 배윤주 의원께서 등록을 하셨기에 금일 본회의에서 정견발표를 듣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제1차 본회의 주재는 「지방자치법」제45조 및 「통영시의회 회의규칙」제8조의 7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신 강혜원 의원님께서 하셔야 하나, 의장 후보 등록으로 선거의 공정성을 위해 다음 최다선 의원 중 연장자이신 김미옥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사담당주사 황재열 다음은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나가실 의장선거를 위하여 김미옥 의원님께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첫 사회를 맡게 된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의원입니다.
회의진행에 있어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원 구성을 위한 제8대 통영시의회의 첫 회의로서 회의진행이 원만히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사무국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 및 부의장 선거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위원장 선출을 하게 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의사일정 제1항, 의장ㆍ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제48조제1항에 따라 각 1인을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의장 선거에 앞서 「통영시의회 회의규칙」제8조의2 제4항에 따라 의장ㆍ부의장 후보자에 등록을 한 의원은 다선, 연장자 순서에 따라 5분 이내의 정견발표를 할 수 있으며, 제5항에 따라 본인 소견 이외의 다른 의원을 지적하거나 비방하는 발언을 하여서는 안 되는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장 후보자에 등록하신 강혜원 의원님, 손쾌환 의원님 순서대로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발표 시간은 5분입니다. 시간을 잘 지켜주시기 바라며 5분 초과 시에는 발언대 마이크의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는 점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강혜원 의원님, 정견발표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강혜원 의원 의석에서 발언대로 나오는 짧은 이 시간, 12년 전 5대 초선의원으로 처음 통영시의회에 등원하던 때부터 이 순간까지 여러 단상들이 마치 주마등처럼 머릿속을 스쳐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방청해 주시는 시민과 언론인 여러분!
미수ㆍ도남ㆍ봉평 지역구에 당선된 강혜원 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통영시의회 제8대 전반기 의장출마의 기회를 주신 시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12년간의 의정활동을 돌이켜보면, 통영시 발전을 위해 나름대로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펼쳤다고 생각을 해봅니다만 그 과정에서 때로는 열정이 앞서 시행착오를 겪은 일도 있고, 용기가 부족하여 의원으로서 주어진 권리와 의무에 최선을 다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 오늘 다시 한 번 저를 통영시의회 의장으로 선택하여 주신다면 지난 7대 의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패는 성공으로, 성공은 발전으로 나아가 우리 통영시의회가 참된 대의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정립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제가 꿈꾸는 통영시의회를 위한 3가지 약속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과 현장정책 중심의 신뢰받는 의정상을 구현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역사가 24년이 흘렸지만 아직도 식물의회니, 거수기 의회니, 의회 무용론을 주장하는 등 시민들은 여전히 우리 지방의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의장은 단순히 의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진행하는 역할이 아니라 지방자치와 통영시 발전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하는 참의원상을 정립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의원연구단체 활성화, 전문교육 참여기회 확대, 양질의 세미나 개최 등 의원님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 연구하고 공부하는 정책의회로서 위상을 정립하겠으며,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여 위원님들의 발언권을 최대한 보장함으로써 시의회 고유권한인 집행부 견제와 입법기능을 충실히 하고 현장 속에서 문제해결 및 해답을 찾아 시민중심ㆍ현장중심ㆍ정책중심으로 통영시의회 전체의 위상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소통과 화합의 정감 있는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위해서는 먼저 주민들과의 소통이 선행 되어야 함은 물론 소통하지 않고서는 시민들을 위한 복지향상과 지역발전방안 등 최선의 정책결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특권의식을 내려놓고 언제 어디서든 주민들과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으며, 열린 의장실을 운영하여 시민들로부터 우리시 발전에 대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소통과 화합의 창구 역할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신뢰를 바탕으로 여야, 당리당략을 떠나 경청과 대화를 통한 상생과 협치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동료의원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중지를 모아 시민을 받드는 정신으로 집행부를 견제하고 의원님들의 원활한 입법 활동이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이러한 소통과 화합의 중심에 제가 함께하고 앞장서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효율적 의회 운영을 위해 사무국의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의회 운영을 위해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교육을 강화하여 의정활동 지원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함은 물론 더 나아가서 의회의 정책보좌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우수한 직원에 대해서는 승진 및 전보인사에 적극 반영하는 등 의회사무국 근무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능동적으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끝으로 앞서 말씀드린 사항들에 대해 제가 가진 책임감과 열정 그리고 7대 전반기 의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통영시의회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것과 의원님들 한분 한분의 말씀을.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소중히 생각하고 귀담아 듣는 소통하는 의장, 진정성 있는 의장이 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강혜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쾌환 의원님 정견발표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손쾌환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통영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후보로 출마하게 된 손쾌환 의원입니다.
먼저,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한 분, 한 분 모두 다 훌륭하시고 우리 통영시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열정을 갖춘 분들이기에 여러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의정활동이 무척이나 기대되고 영광스럽게 느껴집니다.
앞으로의 통영은 소모적인 대립과 갈등을 넘어 통합과 화합, 그리고 합리적이며 보편타당한 생각과 정책들로 시민이 행복한 통영을 건설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이번 의장선거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저 손쾌환 3선 평의원으로서 제8대 통영시의회 출범과 함께 이제 새로운 통영자치의 도약을 꿈꾸며 이 자리에 동료의원 여러분께 선택을 받고자 합니다. 제가 의장에 당선되면 의회운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약속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화합하고 하나 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의회는 의원 개개인으로서는 큰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13명의 의원이 같은 목소리를 내야 진정한 의회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들어오신 초선 의원님들과 풍부한 연륜을 갖춘 다선 의원님들의 능력을 하나로 모으는 화합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집행부에 대한 합리적이며 발전적인 견제와 감시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방의회의 본연의 기능이 상실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민주적인 경쟁과 생산적인 대립을 통해 집행부와 대등한 위치를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시민사회와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통영시의회를 각계각층의 격의 없는 대화 및 의견수렴의 장으로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소수의견을 존중하고 잘못된 정책과 제도에 대해서는 시민 사회단체와 협력을 통해 확고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 및 각종 직능단체와 다양한 목소리와 여론을 겸허하게 수용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통영시의회와 민의의 대변자로서 통영시 전체를 보며 큰 틀에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오늘부터 여기 계신 의원님들은 각지역구에서 힘차게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역구 의정활동이 최대한 원활하게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대신 저는 통영시의 전체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큰 틀에서 통영시의회를 대표하며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다섯째, 열린 의장실을 만들어 동료의원님이나 시민 누구나 편안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정추진과정에서 소모적인 대립과 갈등뿐 아니라 지역 현안문제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열린 장소로 의장실을 개방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지역현안문제에 대한 동료의원님들 간 이견은 제가 적극 중재자로 나서 합의점을 이끌어내는 소통과 협치의 의정활동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통영시의회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제8대 의회입니다. 14만 통영시민 여러분께 꼭 필요한 의회, 시민들이 일 잘한다고 칭찬받고 사랑받는 의회를 만드는 데에 저의 모든 힘을 보태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이 바라는 민주주의 근간실천을 위해서 민주당에 저희 한국당에서 정중히 연정을 요청하면서 부의장 후보를 내지 않았다는 것을 깊이 헤아려주시길 바랍니다.
의원님 여러분들의 현명하신 판단과 선택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손쾌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정구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석전문위원 이정구 수석전문위원 이정구입니다.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거순서는 먼저 의장 선거 후 부의장을 선거하는 순으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제48조제1항 및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하며. 투표방법은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와 제8조의4의 규정에 의거 의장ㆍ부의장 후보자의 등록을 한 의원에 한하여 기표식 방법으로 투표를 합니다.
먼저 의장 선거입니다. 의장 후보는 손쾌환 의원과 강혜원 의원 두 분께서 등록을 하였습니다.
당선은 1차 투표에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얻어야 당선이 되며, 만약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여 역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얻어야 당선이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실시하며, 이때는 회의규칙 제8조제3항 최고득표자가 한 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해서 최고득표자가 두 명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게 되며,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만약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4항에 따라 최다선 의원을 당선자로, 최다선 의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그 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중도에 후보사퇴는 불가합니다.
다음은 부의장 선거입니다. 부의장 후보로는 배윤주 의원님 한 분만 후보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후보자가 1인이라도 선거를 하여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얻어야 당선이 되며, 만약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여 역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얻어야 당선이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진행하며 결선투표에서는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3항 단서규정에 따라 한 표 이상 득표하면 당선자로 선정됩니다.
투표는 현재 의석 순서에 따라 투표하시고 의원님들의 투표가 끝나는 대로 감표위원이신 김혜경 의원님과 이이옥 의원님, 마지막으로 의장님 순으로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하실 의원님께서는 직원석에서 투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의 기표란에 의장 또는 부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에게 기표하여 발언대 앞쪽에 설치된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각각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투표 시 정규의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또는 어느 란에도 표를 하지 아니한 것, 두 개 이상의 란에 표를 한 것, 어느 란에 표를 한 것인지 식별할 수 없는 것, 기표란 선에 접선되어 기표된 것, 의회사무국에서 제공된 기표용구로 기표를 하지 아니하고 문자 또는 물형을 기입하거나 그 외 다른 사항을 기입한 것은 무효투표로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기표를 하시면서 투표용지를 훼손하였을 경우에는 투표용지를 감표위원에게 제시하면 투표용지를 재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효와 무효 투표의 최종 판단은 감표위원께서 결정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장 및 부의장 선거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이정구 수석전문위원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선거를 하기에 앞서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제2항에 따라 투ㆍ개표 상황 점검을 위한 감표위원 2명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김혜경 의원과 이이옥 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두 분 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착석)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이상 없습니다.

○ 이이옥 의원 명패함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감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지금 의석 순서에 따라 진행되겠습니다.
강혜원 의원님부터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09시 56분 투표개시)

(10시 01분 투표종료)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투표를 다하였으므로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개함하여 먼저 매수를 확인하고 이상유무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개함)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이이옥 의원 명패함 13개 이상 없습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13매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확인결과 명패수 13개, 투표용지 13매로 모두 일치되었으므로 감표위원께서는 식별하여 집계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ㆍ집계표 작성)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표 중에서 손쾌환 의원 5표, 강혜원 의원 8표, 「통영시의회 회의규칙」제8조의제1항에 따라 강혜원 의원께서 과반수를 득하여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신임의장의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혜원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강혜원 통영시의회 제8대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강혜원 의장입니다.
먼저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또다시 제8대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한분 한분과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 함께 자리해 주신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 여러분과 동료의원님들께서 믿어주신 마음에 보답하기 위해 초심과 열정으로 통영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통영의 발전을 위하여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에 있어서는 의회의 고유기능인 견제와 균형을 위해 정책 및 주요사업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생산적인 건전한 의회를 운영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지방자치라는 큰 수레가 원활히 굴러갈 수 있도록 비판과 질책만이 아닌 올바른 정책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통영시의회가 되기 위해 앞장 설 것이며, 간담회, 토론회 등 주민활동을 강화해 현장중심의 기초의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통영시의회가 지방자치발전의 한 축이 되어 의회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데 매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마음과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의회와 의정활동 분야에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고견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한분, 한분의 말씀을 소중히 생각하고 귀담아 듣는 소통하는 의장, 진정성 있는 의장이 될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그럼 저는 사회를 신임 의장과 교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김미옥, 강혜원 의장과 사회교대)

○ 의장 강혜원 의장직무대행을 맡으셨던 김미옥 의원님 회의 진행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부의장 후보자에 등록을 하신 배윤주 의원님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발표시간 5분을 잘 지켜주시고 5분 초과 시에는 발언대 마이크의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게 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윤주 의원님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배윤주 의원 존경하는 동료ㆍ선배 의원 여러분!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후보로 나선 배윤주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13 지방선거를 치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지역민의 희망과 기대를 한 몸에 안으시고 당당히 당선되신 의원님들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모든 의원님들이 그러하시겠지만 이번 8대 의회가 가지는 무게와 책임감은 어느 때보다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통영의 경제가 회생의 기미를 아직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침체상황에 빠져있는 통영지역의 경제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이제 생활고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8대 의회는 지역경제활성화와 시민들의 삶이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모두의 힘을 모으고 일하는 통영시의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의원님들과 함께 모든 일을 논의하면서 협력하면서 이 일을 감당해 내고자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민을 위해 일하는 의회, 성공하는 의회가 되는데 조금이라도 역할을 하고자 부의장 후보로 나섰습니다. 부의장 후보로 나서면서 의원님들께 두 가지 약속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는 의회의 화합입니다. 여기 계신 한분, 한분은 시민들의 선택을 받으셨고 시민들의 뜻을 대변하고자 하실 겁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일하는 과정에서 갈등도 있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때론 언성이 높아질 때도 있지요. 그러나 그것은 시민들이 더 좋은 삶을 위해 우리시의원들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과정이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과정으로 이어져 갈등이 갈등으로, 갈등이 분열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갈등이 화합으로 이어져 하나 하나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8대 통영시의회가 시민들의 더 좋은 삶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먼저 열심히 뛰겠습니다. 행정부의 협력과 견제의 균형이 잘 이뤄지도록 할 것입니다. 투명한 행정과 투명한 의사결정의 의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행정, 시민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협력하고 견제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그래서 소외 받고 제외 받는 시민들이 없도록 항상 살피고 시민의 목소리를 더 듣겠습니다. 우리 통영시 하나, 하나의 정책이 시민들에게 따스한 햇살처럼 온기가 스며들 수 있도록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애정을 갖고 지지해 주시길 간곡하게 부탁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배윤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앞서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바와 같이 의장 선거방법과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신 김혜경 의원과 이이옥 의원께서는 다시 한 번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착석)
확인 한 번 해봅시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이상 없습니다.

○ 이이옥 의원 명패함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강혜원 그러면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미옥 의원님부터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13분 투표개시)

(10시 18분 투표종료)

○ 의장 강혜원 투표를 다하였으므로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개함하여 먼저 매수를 확인하고 이상유무를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개함)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이이옥 의원 명패함 13개 이상 없습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13매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강혜원 확인결과 명패수 13개, 투표용지 13매로 모두 일치되었으므로 감표위원께서는 식별하여 집계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ㆍ집계표 작성)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표 중에서 배윤주 의원 10표, 무효 3표로서 「통영시의회 회의규칙」제8조제1항에 따라 배윤주 의원께서 과반수를 득하여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신임 부의장의 당선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배윤주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배윤주 의원 존경하는 8대 의원 여러분! 많이 부족한 저를 부의장으로 지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잘 하리라는 기대보다는 잘 해라는 격려로 생각합니다.
부의장으로서 8대 전반기 의회가 시민들에게 사랑 받는, 또 존경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돕고 의원님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낮추어 소통하는 도구가 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흩어진 마음을 모으고 봉합하여서 시민들이 바라는 시의회 역할을 한분, 한분 다 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돕겠습니다. 지지해주셔서 감사드리고 하는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배윤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장 및 부의장 선거를 모두 마치고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18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오늘 하루로 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매 회기별로 작성되는 회의록 기재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서명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것으로서 종전 관례에 의하면 의원 성명 가나다순에 따라 선출하고 있습니다.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관례대로 김미옥 의원과 김용안 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하기에 앞서 원활한 상임위원회 위원 구성을 위해 11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5분 회의중지)

(11시 27분 계속개의)

○ 의장 강혜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돼 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중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구성 인원은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기획총무위원회 6명, 산업건설위원회 6명으로 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위원회 제도는 지방행정이 복잡하고 전문적인 성격을 띄고 있어 가급적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의원들로 구성하여 의안처리의 전문성과 능률성을 제고하는 것이 금번 목적입니다.
그럼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을 위원회별 정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총무위원회 위원 여섯 분은 유정철 의원, 김미옥 의원, 정광호 의원, 김혜경 의원, 이승민 의원, 이이옥 의원을 추천합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김용안 의원, 문성덕 의원, 배도수 의원, 배윤주 의원, 손쾌환 의원, 전병일 의원, 여섯 분을 추천합니다.
이상 호명한 대로 각 상임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는 순서입니다만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에 따라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등록준비와 오찬을 위하여 14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 손쾌환 의원 의석에서 – 이의 있습니다. 계속 정회하지 말고 오늘 마치고 하면 어떻겠습니까?)

○ 의장 강혜원 그럼 후보자 등록을 위해서, 그럼 중식은 모든 걸 끝내고 하고 후보자 등록을 위해서 12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 전병일 의원 의석에서 – 외람되지만 이미 정해져 있는데 한 5분간만 주시면 되겠습니다.)

○ 의장 강혜원 그럼 정회시간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40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회의중지)

(11시 52분 계속개의)

○ 의장 강혜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강혜원 의사일정 제5항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장은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에 따라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상임위원장 후보자 등록신청을 한 의원에 대해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를 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럼 선거에 앞서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후보 등록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김미옥 의원님 등록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김용안 의원님 등록하셨습니다.
그럼 두 상임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등록하신 의원으로부터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 제4항에 따라 다선, 연장자 순으로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정견발표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시간을 잘 지켜주시기 바라며, 5분 초과 시에는 발언대 마이크가 자동으로 커지게 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김미옥 의원으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김미옥 의원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방청해 주시는 시민과 언론인 여러분! 북신ㆍ무전ㆍ정량 지역구에 당선된 김미옥 의원입니다.
통영시의회 제8대 전반기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출마의 기회를 주신 시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8년간의 의정활동 중 6년을 기획총무위원회에서 활동을 해왔습니다. 특히 상임위원회가 진행되는 동안 진행상의 잘된 점과 그렇지 못한 점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상임위 위원님들의 발언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위원님과의 소통을 통하여 시의회 고유권한인 집행부와의 건전한 견제와 입법기능을 충실히 하여 현장 속에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은 물론, 기획총무위원회 위상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동료의원과의 원활한 소통과 중지를 모아 위원님들의 상임위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의원님들과 함께 화합의 중심에 제가 함께하고 앞장서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앞서 말씀드린 사항들에 대해 제가 가진 책임감과 열정,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총무위원회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저에게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김미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김용안 의원으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김용안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과 여러 동료의원님들, 더불어민주당 소속 북신ㆍ무전ㆍ정량에 김용안 의원입니다.
원 구성 과정에서 여러 가지 설도 많이 있었지만 어느 때보다 깨끗한 과정이었음을 자부하며 여러 의원님들의 노고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통영경제가 어렵다고 많은 말씀들을 하십니다. 저 또한 체감하고 있습니다. 통영의 마지막 조선소인 성동조선마저 몰락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조선 산업의 몰락이 조선소 구성원만의 몰락이 아니라 좁게는 조선 산업 조선소 인근의 상가와 오피스텔 등이 직격탄을 맞고 있고 통영의 저녁거리가 을씨년스러울 정도로 텅텅 비어 파리만 날리고 있는 지경입니다. 곧 법정에서 청산이냐 회생이냐 결론이 나오리라 예상이 됩니다. 성동조선과 긴밀히 협조하여 지금 이 시간 이후에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야 합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여러 동료의원님들, 난개발을 보려면 이제 통영을 견학해야 한다는 조롱이 뜻있는 시민들 사이에 터져 나온 게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도시재생산업을 고려하여 예산을 투입하기 전에 도시파괴행각을 멈출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 통영시의회가 통영시 지방정부를 철저히 감시하고 견제해야 합니다. 잘 하리라 생각되지만 강석주 통영시 지방정부가 또 다시 난개발을 시도하면 여야, 당리당략을 떠나서 통영시민들을 위해 우리는 철저하게 저지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의 난개발로 인한 흉물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재생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조사와 연구가 있어야 될 것입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의원님 여러분!
“바다의 땅 통영” 이라고 합니다. 과연 통영이 바다의 땅 통영이라며 도대체 어떤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까! 수산업 1번지라는 통영시민들의 자부심은 온데간데 없고 최소한의 생산과 가공 그리고 유통을 일관되게 집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조차 없습니다. 생산과 가공 및 유통판매 전 과정을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수산명가로서 수산업 1번지로서 통영의 명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집행부도 많은 고민이 있어야 하고 우리 의회도 이부분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집행부에게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산건위가 되어야 합니다.
저에게 산건위원장의 기회를 주시면 발 벗고 뛰어보겠습니다. 비록 초선이나 정치경력은 20년이 넘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 열린우리당 통영ㆍ고성 지역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김두관 경남도지사 시절 통영ㆍ고성 현안을 집중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노무현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자문위원으로서 역임을 했습니다. 제대로 통영에 일할 수 있도록 산건위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생산적인 의회가 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노력은 다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들과 열심히 소통하며 통영시민의 행복을 위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위원님들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김용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정구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세부적인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 이정구 수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정구입니다.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통영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제2항에 따라 상임위원회별 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에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를 하도록 되어있으며, 각 상임위원회별 위원장을 각각 선출하는 단기명식 투표방법으로 각 투표용지 내면에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 성명에 기표를 하시면 됩니다.
먼저, 기획총무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두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한 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회 선임 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후보자가 1인 등록했을 경우에도 후보자가 1인이라도 투표를 하여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얻어야 당선이 됩니다. 만약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여 역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얻어야 당선이 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합니다. 이때는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3항에 따라 1표 이상 득표하면 당선이 되겠습니다.
무효투표 기준은 의장ㆍ부의장 선거와 동일하며 유효, 무효투표 처리는 해당상임위별로 구분하여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혹시 기표를 하시면서 투표용지를 훼손하였을 경우에는 투표용지를 감표위원에게 제시하여 투표용지를 재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효와 무효투표의 최종판단은 감표위원께서 결정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장 선거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강혜원 이정구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앞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신 김혜경 의원과 이이옥 의원께서는 다시 한 번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이상 없습니다.

○ 이이옥 의원 명패함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강혜원 이상이 없으므로 지금부터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순서는 현재 의석순서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
김미옥 의원님부터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2시 05분 투표시작)

(12시 10분 투표종료)

○ 의장 강혜원 투표를 마쳤으므로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개함하여 먼저 매수를 확인하고 이상 유무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개함)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이이옥 의원 명패함 13개 이상 없습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26매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강혜원 확인결과 명패수 13개, 투표용지 26매로 모두 일치되었으므로 감표위원께서는 식별하여 집계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ㆍ집계표 작성)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선거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13표 중 김미옥 의원 8표, 무효 5표로서 통영시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김미옥 의원이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13표 중에서 김용안 의원 9표, 무효 4표로서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김용안 의원이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이 모두 선출되었습니다. 두 분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당선을 축하드리며, 먼저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미옥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미옥 의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김미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용안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용안 의원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수산업침체, 조선산업의 몰락, 관광산업의 정체, 통영시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3중고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과 통영시민, 그리고 집행부와 소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열심히 또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김용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두 분 상임위원장의 인사말씀을 잘 들었습니다. 새로이 선임된 각 위원회에서는 앞으로 소관별로 회부되는 각종 안건심사 등의 효율적인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두 상임위원회에서는 위원회별로 간사를 선임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상임위원회 간사선임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등록을 위하여 12시 4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후보자로 등록하실 의원께서는 12시 30분까지 의회사무국에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2시 4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8분 회의중지)

(12시 43분 계속개의)

○ 의장 강혜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하여 기획총무ㆍ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한 결과 기획총무위원회 간사는 이승민 의원님이, 산업건설위원회 간사는 배윤주 의원님이 선임되었습니다.
두 분 간사님께서는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소속 위원님들과 잘 상의하여 원만한 위원회 운영을 통하여 바람직한 의회상이 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조율한 결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배윤주 의원, 정광호 의원, 배도수 의원, 이이옥 의원, 이승민 의원, 다섯 분을 추천합니다.
이상 호명한 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통영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제2항에 따라 해당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중에서 위원장 후보자 등록신청을 한 의원에 대하여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를 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 등록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배도수 의원님 등록하셨습니다. 그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등록하신 의원으로부터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 제4항에 따라 다선, 연장자 순으로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장선거와 마찬가지로 정견발표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라며, 5분 초과 시에는 발언대 마이크가 자동으로 꺼지게 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배도수 의원님으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배도수 의원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방청해 주신 시민과 공직자 여러분! 배도수 의원입니다.
통영시의회를 떠난 지 8년 만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12년 전 비례 초선으로서 4년의 세월은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두 번의 고배를 마신 후 세 번째 도전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 제가 통영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에 입후보한 이유는 좀 더 나은 의회운영을 위함입니다. 변화된 의회운영만이 통영시의회의 위상을 높이며, 집행부와의 견제는 물론 소통의 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의회운영부분에 대하여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통영시의회 역할과 의원님들의 활동 등에 관하여도 많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통영시의회가 될까 하는 고민도 해봤습니다.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믿고 지지해 주신다면 말보다 행동으로 통영시의회 운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은 물론 시민들과의 소통하는 의회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배도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앞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신 김혜경 의원과 이이옥 의원께서는 다시 한 번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이상 없습니다.

○ 이이옥 의원 명패함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강혜원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방법은 앞서 두 상임위원회 선거방법과 동일함으로 바로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그럼 김미옥 의원님부터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2시 48분 투표시작)

(12시 52분 투표종료)

○ 의장 강혜원 투표를 마쳤으므로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개함하여 먼저 매수를 확인하고 이상 유무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개함)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이이옥 의원 명패함 13개 이상 없습니다.

○ 김혜경 의원 투표함 13매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강혜원 확인결과 명패수 13개, 투표용지 13매로 모두 일치되었으므로 감표위원께서는 식별하여 집계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ㆍ집계표 작성)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13표 중에서 배도수 의원 9표, 무효 4표로서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배도수 의원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의 당선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배도수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 배도수 의원 감사합니다. 믿고 또 지지해 주신 만큼 실망시켜드리지 않겠습니다. 서로가 하나 되는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는 의회운영위원장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강혜원 배도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인사말씀을 잘 들었습니다. 새로이 선임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앞으로 효율적인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간사를 선임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선임과 위원회 안 처리를 위하여 13시 2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 전병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 의장 강혜원 마치는 대로 빨리 속개할게요.
(장내소란)
정리되는 대로 속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3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56분 회의중지)

(13시 21분 계속개의)

○ 의장 강혜원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기다리게 하여 대단히 죄송합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회시간을 통하여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한 결과 의회운영위원회 간사는 정광호 의원님이 선임되었습니다.
간사님은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소속 의원님들과 잘 상의하여 원만한 위원회 운영을 통하여 바람직한 의회상이 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통영시의회 회기의 운영 등에 관한 조례」제4조제1호에 따라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 1일에 집회하도록 되어 있으나 총선거가 있는 실시되는 연도의 1차 정례회는 의회의 의결로 9월 또는 10월 중에 따로 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도 제1차 정례회는 9월 4일 화요일로 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제안하신 배도수 의회운영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운영위워장 배도수 반갑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배도수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위원회 안으로 채택한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는 지난 6월 22일 의원간담회에서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하여 심도 있게 논의되었고, 금일 우리 위원회에서도 전의원 모두 협의된 사항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2018년 5월 1일 변화하는 형정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각종 현안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수산경제국이 신설되어 업무가 이관ㆍ조정됨에 따라 『통영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및 『통영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가 개정되어 상임위원회 소관 기구 신설ㆍ폐지 및 사무조정, 명칭변경 내용을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써, 주요내용으로는 제3조제2항제1호에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해양관광국 해양관광사업과를 해양관광국 기획총무위원회 소관으로 조정하고, 제3조제2항제2호에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안전수산개발국을 안전도시개발국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신설된 수산경제국을 산업건설위원회 소관에 추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제안설명 드린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강혜원 배도수 의회운영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보고한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의 제안 안건으로서 지난 간담회를 비롯하여 사전에 충분한 심사와 협의를 하였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 전병일 의원 의석에서 - 이의 있습니다.)

○ 의장 강혜원 전병일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전병일 의원 의석에서 – 훌륭하신 운영위원장님 계시는데 이 업무에 대해서 몇 가지 묻고자 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시면 몇 가지 묻고자 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님한테 제가 모르게 있어서 물어보고 싶어서 …….)

○ 의장 강혜원 그럼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3시 3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 20분 회의중지)

(13시 30분 계속개의)

○ 의장 강혜원 정회시간을 통하여 충분한 토론이 있었으므로 이상 질의와 답변을 생략하고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9항, 통영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장시간 제8대 통영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해 지켜봐주시고 원만히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다음 회기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기를 희망하며, 이상으로 제18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