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의회 TONGYEONG CITY COUNCIL

샘플 이미지
제206회 [임시회] 제5차 산업건설위원회

발언자 정보

발언자정보
성      명 : 발언자정보가 없습니다.
소속정당 :
선  거 구 :

회의진행순서

  • 회의진행

    -제206회 통영시의회(임시회) 제5차 산업건설위원회- 00:00:00
  • 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00:00:31
  • 공무원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 : 농업기술센터소장 심명란> 00:00:57
  • 안건

    - 농축산과 00:02:39
  • 안건

    - 미래농업과 00:17:33
  • 안건

    - 농업기술과 00:23:27
  • 회의진행

    ◎ 산회선포 00:26:51

회의록 보기

○ 위원장 김용안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제5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계속되는 회의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농축산과, 미래농업과, 농업기술과에 대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위원장 김용안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O 농업기술센터 

○ 위원장 김용안 업무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소장께서는 간부공무원 소개 후 인사말씀을 간략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심명란 반갑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 심명란입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 부서장 소개)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어오고 있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김용안 위원장님을 비롯한 우리 위원님들께서 보내주신 따뜻한 사랑과 위로가 농업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농업기술센터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신축년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용안 예, 국장님 고맙습니다. 수고하셨고요.
그럼 소장님과 농축산과 과장님은 보고준비를 해주시고 나머지 과장님들께서는 퇴실하여 주십시오.
(타 부서장 퇴실)

- 농 축 산 과 

○ 위원장 김용안 그럼, 농축산과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겠습니다.
소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심명란 농축산과의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함께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팀장 소개)
이어서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부터 금년도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용안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은 농축산과 사업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는데 아마 위원들 배려해서 그렇게 하시는 모양인데 산건위 위원들은 평상시 공부를 열심히 하기 때문에 각 과에 대표사업 두세 개만 설명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그렇게 해주십시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광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 정광호 위원 고생 많습니다.
지금 코로나19로 인해가지고 농산물 유통이 잘 안 되어가지고 많은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얼마 전에 제가 뉴스를 본다고 보니까 행정에서 그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 농산물 꾸러미를 판매해가지고 그 어려움에 처했던 농민들을 많이 구제를 했다는 보도도 봤습니다.
꾸러미, 우리시에서는 농산물 꾸러미 뭐 이런 사업들을 안 하시는지 그거를 한번 묻고 싶습니다.

○ 농축산과장 박경수 저희도 지금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사실 비대면 판매를 치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년도에 저희가 우리 시청 직원하고 시민들 대상으로 꾸러미사업을 개최도 하셨고 또 추석맞이 그런 사업도 했고 그 다음에 학교, 중학교를 대상으로 해가지고 꾸러미사업을 해가지고 일정부분 성과를 좀 많이 거뒀습니다.

○ 정광호 위원 예, 여러 가지 그게 단기성 사업보다는 좀 더 이게 지속적이고 발전 가능해야 되니까 앞으로도 이거를 좀 더 강화를 해서 우리 농어가들하고 같이 협력을 해서 더 강화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해서 한번 질문을 드려봅니다.
앞으로도 좀 더 이거를 강화해 주십사 하는 부탁, 건의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농축산과장 박경수 예, 그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용안 정광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김혜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 김혜경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이제 동물보호센터 관련해서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에서 선진지 견학도 많이 하셔가지고 타 시군보다는 동물에 대한 그런 부분을 많이 좀 적용해가지고 센터 건립을 하는데 바깥에 야외에 잔디나 이런 부분들이나 출입이 양쪽으로 되게 해놨죠?
동물들이 잔디나 이런 데 바깥놀이를 할 수 있도록 문이 양쪽으로 원활하게 되어있습니까?

○ 농축산과장 박경수 네,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보호소에서 개별 문이 있기 때문에 거기서 바로 놀이터로 갈 수 있도록 그렇게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 김혜경 위원 그러면 혹시 바닥은 어떤 걸로 하셨습니까?

○ 농축산과장 박경수 바닥은 지금 저희가 타 시군에도 가서 잔디를 해놓은 데도 보고 그다음에 야자수를 까는 데도 보고했는데 가장 원활하게 마사토였습니다.
물 빠짐도 그렇고 배수도 그렇고.
그렇기 때문에 마사토를 해가지고 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혜경 위원 그러면 준공일 예정일이 보니까 7월정도 이렇게 되어있는데 그게 가능합니까?

○ 농축산과장 박경수 지금 추세로 가면 조금 앞당겨질 수는 있겠습니다.

○ 김혜경 위원 그렇게 되면 앞에 소프트웨어도 미리 준비도 하셔야 될 건데 준공하고 나면 바로 우리가 실시를 할 거를 아닙니까? 모든 업무에 대해서.

○ 농축산과장 박경수 예, 그렇습니다.
한 달 정도 시범운영을 거쳐가지고 그렇게 추진 할 계획입니다.

○ 김혜경 위원 안에 들어가 있는 여러 업무들이 쉬운 업무들은 제가 보니까 아닌 거 같고 또 우리시에서 이때까지 위탁을 하다가 우리가 직영으로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전문적인 지식이라든지 또 처음에 할 때 문제점,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많을 건데 그런 부분을 좀 잘 체크하셔가지고 하시면 좋을 거 같고 그 다음에 우리 시민들이 조금 오픈해서 갈 수 있는, 입양에 대한 절차를 잘 밟을 수 있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을 써서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 반려동물축제 있지 않습니까?

○ 농축산과장 박경수 예, 예.

○ 김혜경 위원 그 부분에서 우리가 작년에 코로나 때문에 못했는데 우리가 작년에 보면 10월에서 11월 뭐 정도로 항상 예정을 했는데 올해 예산은 우리가 주어졌으니까 이제 추이를 보고 준비를 하실 거 같은데, 제가 왜 이 부분을 말씀 드리냐 하면 이 축제가 단순하게 한 달, 두 달 우리가 준비를 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닌 게 다른 타 지역에서 전문가들이 오셔가지고 행사에 참여를 하고 같이 진행을 하고 하기 때문에 준비 과정은 추이를 보고하십니까?
안 그러면 미리 지금부터 밟아 나가실 겁니까? 3월 달부터?

○ 농축산과장 박경수 일단 저희는 7월정도 모든 저희 농업 경영인 대회도 8∼9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가 아마 그 정도 되면 어느 정도 진정될 것이라고 보고 저희가 지금현재 모든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상대로 지금 추진을 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 김혜경 위원 마지막으로 마당개 중성화 수술이 처음 시행되는데 이 부분에 조금 아마 요청하는 분들이 제가 보기엔 생각보다 많을 수가 있을 거 같거든요, 수요가.
그랬을 때 우리가 예산으로 해놓은 돈하고 수요하고 혹시나 차이가 많이 나면 추가로 또 더하실 생각은 계십니까?

○ 농축산과장 박경수 일단 중성화 수술은 수요가 많아지면 필연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수요가 많아지면, 위원님들이 허락을 해주신다면 추경에 확보를 해가지고 계속 좀 추진을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 김혜경 위원 그러면 마당개 중성화수술은 언제부터 시일을 예정하고 있습니까?

○ 농축산과장 박경수 지금 저희는 모든 중성화 수술은 3월부터 할 계획입니다.

○ 김혜경 위원 3월부터.

○ 농축산과장 박경수 예.

○ 김혜경 위원 예, 여러 가지 진행하는 일들이 이 과에서 상당히 많고 우리 국장님 이하 과장님 제가 보니까, 항상 민원이 끊이질 않더라고요.
그거를 적절하게 잘 대처를 하시는 거 같아서 감사히 생각하고 우리시가 보니까 동물 관련한 이런 부분들이 자꾸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섬 관련해서도, 얼마 전에 학교 관련해서도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다른 지역에서 봤을 때는 사실은 이게 우리시가 발 빠르게 움직이는 걸로 느끼고 저도 연락을 참 많이 받거든요.
통영시는 어떻게 해서 이렇게 빨리 많은 일들을 해 나가냐고, 진척이.
거의 2년 안에 모든 일이 다 이뤄진 거 같거든요.
그래서 과에 의지도 있으신 거 같고 노력의 결과인 거 같아서 감사드리면서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농축산과장 박경수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김혜경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용안 김혜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전병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병일 위원님, 개별적으로 하실 겁니까?
그럼 저도 개별적으로 질의할 게 2개있는데 개별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농축산과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 미 래 농 업 과 

○ 위원장 김용안 다음은 미래농업과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겠습니다.
소장님,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심명란 예, 평소 저희 위원님들께서 우리 농업기술센터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또 어떻게 보면 성장할 때부터 농업에서 자라신분들이라 정말 전문적인 능력을 갖고 계시리라 믿고 정말 간단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팀장 소개)
자료에 의거 간단하게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용안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전병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 전병일 위원 소장님이 일침을 놔놓으니까 전부 질의를 안 하시는데 우리 다 전문지식이 있는 분이기 때문에 이리 해놓으니까 물어보면 전문 지식 없는 사람처럼 보일까싶어서 아무도 안 물어보는가본데.

○ 농업기술센터소장 심명란 저보다 훨씬 더 일찍 또 이 자리에 오셨고 해서.

○ 전병일 위원 우리 위원장님 간단명료하게 하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위원님들이라고 하니까 누가 질문을 하겠노.
한 과장님, 간단하게. 한 과장님 엊그제 우리 현장 점검할 때 시장님이 참 고생을 많이 하셨는데 그 당시 분위기를 봐서 아시겠지만 도산면 같은 저런 데는 지역주민은 원하지 않는 사업을 와가지고 임대해가지고 하는 사람들이 막 하니까 그 사업에 지금 민원이 조금 있었던 거 봤죠?

○ 미래농업과장 한정률 예, 봤습니다.

○ 전병일 위원 사실 내가 봐도 황당하더라고.
그 이후로도 이장들이 나한테 몇 번 전화가 왔더라고, 그래서는 안 된다고.
지역주민 급한 데는 우리 센터에서 오셔가지고 안 해주고 몇 사람이, 표현이 적절하지 못하겠지만 뜨내기들이 와서 사업, 딸기 사업 좀 하고 시청에 와서 이야기하고 말이야.
알음알음 안다고 해서 이야기하는 그런데 와서 한다고 비난이 많더라고.
그날 들으셨겠지만.

○ 미래농업과장 한정률 예, 예.

○ 전병일 위원 그런 부분을 하실 때 우리가 어차피 돈 들여 지역민들 우선적으로, 토착민들 뿌리내리고 사시는 분들, 그런 분들 쪽으로 사업이 조금 진행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날 보니까 사실 좀 그런 부분이 많더라고.
그다음에 관정사업 이 부분에 대해서 뒤에 보니까 사업비가 좀 넉넉하게 편성되면 좋겠다는 그런 아쉬움이 있습니다. 다른 거는 없고.
그다음에 더 많이 하면 자꾸 소장님 쳐다봐서 더 이상 못하겠고 개별적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용안 전병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미래농업과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 농 업 기 술 과 

○ 위원장 김용안 다음은 농업기술과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겠습니다.
소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심명란 네, 이어서 농업기술과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함께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팀장 소개)
자료에 의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용안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농업기술과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농업기술과 보고를 끝으로 본 위원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추운 날씨와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항상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5차 산업건설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